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BNB체인

[바이낸스] 바이낸스체인 vs 바이낸스 스마트체인(BSC) 비교 설명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의 출시 이후에 바이낸스 체인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을 혼동하는 분들이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서로 병렬로 운영되고 호환도 잘 되지만 둘은 엄연히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확실한 개념을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이낸스 체인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차이에 대해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0. 간단 요약

  • 바이낸스 체인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서로 다른 블록체인입니다.

  • 바이낸스 체인(Binance Chain) : "빠른 거래에 최적화"된 블록체인으로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과 병렬로 실행됩니다. (2019년 출시)

  •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inance Smart Chain) : 스마트라는 이름이 추가된 것처럼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사용할 수 있는 디앱(dApp) 개발 및 배포를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2020년 9월 출시)

  •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본래 이더리움 용으로 코딩된 디앱(dApp)과도 호환이 됩니다. (지갑도 기존 이더리움 지갑 주소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바이낸스에서는 바이낸스 체인(BC)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 출금을 모두 지원합니다. 둘 중 어떤 네트워크로 출금할 것인지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 바이낸스 체인의 토큰 표준은 BEP2로,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토큰 표준은 BEP20으로 표기합니다. BEP2 지갑 주소라 함은 바이낸스 체인을 의미하고, BEP20 지갑 주소라 함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을 의미합니다.

#1. 바이낸스 체인(Binance Chain)

2019년에 출시된 바이낸스 체인은 사용자가 서로 직접 거래할 수 있는 탈중앙화된 거래소인 Binance DEX를 지원하기 위해 바이낸스닷컴에서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바이낸스 체인은 상대적으로 빠르게 출시되었고 빠른 거래에 최적화되어 있는 대신에 다양한 디앱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광범위한 기능들이 빠져 있습니다.

즉, 이더리움(ERC20) 기반 토큰들을 바이낸스 체인(BEP2) 상에서 발행하고 중앙화된 거래소(바이낸스닷컴)이 아닌 Binance DEX를 통해 P2P로 직접 거래하는 것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이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스마트(Smart)라는 이름이 추가된 것에서 예상할 수 있는 것처럼 바이낸스 체인보다 더 진보된 블록체인이지만, 둘의 관계는 대체 관계가 아니며 병렬로 운영됩니다.

#2.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inance Smart Chain)

2020년 9월에 출시된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개발자들이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디앱을 구축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입니다.

위에서의 바이낸스 체인은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구축되지 않았으나,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동일한 종류의 빠른 거래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용 가능한 기능을 크게 확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이더리움 가상머신(EVM)과도 호환이 되기 때문에 이더리움에서 포팅된 디앱을 실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바이낸스 체인의 리브랜딩 버전은 아니며, 바이낸스 체인을 확장하기 위한 레이어 2 또는 사이드체인 플랫폼도 아닙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바이낸스 체인이 오프라인이 되어도 계속 작동할 수 있는 완전히 분리된 독립형 블록체인입니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두 체인은 병렬로 작동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3.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특별한 점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특별한 점으로는 낮은 수수료와 빠른 트랜잭션 속도를 꼽을 수도 있지만, 가장 특별한 점은 EVM 호환성입니다. EVM의 호환성으로 인해 이더리움 상에서 개발된 디앱을 포팅(그대로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으로 가져오는 것)도 가능하고, 메타마스크와 같은 이더리움 전용 지갑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디앱이나 툴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고, 이더리움에서 사용하던 지갑 주소와 동일한 지갑 주소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에 이더리움을 사용해 본 적이 있다면 별도로 지갑을 깔고, 계정을 생성하고, 사용법을 새롭게 익힐 필요가 없다는 특징이 진입장벽을 많이 낮춰줍니다.

그리고 이더리움이 ETH를 네이티브 통화로 사용하는 것처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서는 바이낸스코인(BNB)을 네이티브 통화로 사용하기 때문에, 트랜잭션 GAS 수수료는 ETH가 아닌 BNB로 지불하게 됩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KR(원화거래 가능)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0.2BNB지급) : 바로가기
③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④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⑤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⑧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⑨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