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디파이 초보자 가이드

[Binance]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일드파밍에 필수인 Binance Bridge 소개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한 번 소개드린적 있었던 다양한 체인들과 바이낸스체인, 바이낸스 스마트체인을 연결하는 크로스체인 브릿지 서비스 파나마스왑(PanamaSwap)이 "바이낸스 브릿지"로 리브랜딩되었습니다.

바이낸스 브릿지는 BTC, ETH, USDT, EOS 등 다른 체인에서 보관 중인 코인이나 네이티브토큰을 바이낸스 스마트체인으로 옮겨와서 랩핑된 토큰으로 바꿔 일드 파밍 등에 사용하는데 있어 굉장히 편리하면서도 필수적인 컨버전 툴입니다.

물론 해당 코인들을 바이낸스 거래소에 보관 중인 경우에는 굳이 바이낸스 브릿지를 사용하지 않아도 출금 시에 BEP2 또는 BEP20을 사용하면 되지만, 각 코인들을 개인 지갑에서 보관 중이신 분들은 바이낸스 브릿지를 사용하면 정말 편리하게 바이낸스 스마트체인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바이낸스 아카데미에서 소개하는 바이낸스 브릿지(Binance Bridge)에 대한 내용을 번역하여 공유드립니다. 원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 요약(TL;DR)

바이낸스 브릿지 프로젝트는 서로 다른 블록체인 간의 상호운용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누구나 자신의 암호화폐(디지털자산)을 바이낸스 체인과 바이낸스 스마트체인에 랩핑된 토큰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왜 유용할까요? 이 브릿지를 통해 여러분들은 보유하고 있는 BTC, ETH, USDT 또는 기타 다양한 코인(또는 토큰)들을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디앱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비트코인을 보유 중인데 바이낸스 스마트체인에서 새롭게 출시된 일드파밍에 참여하고 싶다면 바이낸스 브릿지를 통해 간단하게 참여가 가능합니다. 즉, 바이낸스 스마트체인에서 DeFi에 참여하면서도 내 비트코인은 그대로 잘 보유할 수 있는 것입니다.

출시 배경

현재 크립토 씬에는 약간의 문제가 문제가 있습니다. 서로 다른 블록체인은 서로 소통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비트코인에서 거래를 발생시킨 경우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해당 거래가 발생했는지에 대해 알 수 없습니다. 한 발 물러서서 조금 더 큰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이런 문제는 향후에 새로운 기술을 통해 해결될 수 있겠지만, 현재도 랩핑토큰 또는 랩핑코인이라는 빠른 솔루션이 사용 가능합니다.

랩핑된 토큰(wrapped token)을 사용하면 다른 블록체인의 코인이나 네이티브 토큰들을 바이낸스 스마트체인과 같은 다른 체인의 토큰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이더리움에서 토큰화된 BTC로 이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확인하였습니다. 바이낸스 브릿지 프로젝트는 이 개념을 바이낸스 체인과 바이낸스 스마트체인에 도입했습니다.

바이낸스 브릿지 프로젝트란?

바이낸스 브릿지 프로젝트는 서로 다른 블록체인 간의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크로스체인 브릿징 서비스입니다. 이 브릿징 서비스는 누구나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코인(또는 토큰)을 랩핑된 토큰(wrapped token) 또는 페깅된 토큰(pegged token)으로 전환하여 바이낸스 체인이나 바이낸스 스마트체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테더(USDT), 라이트코인(LTC), 리플(XRP), 체인링크(LINK), 코스모스(ATOM), 폴카닷(DOT), 테조스(XTZ), 온톨로지(ONT) 등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의 디지털자산들을 바이낸스 생태계로 가져옵니다.

바이낸스 브릿지 포탈을 사용하면 몇 번의 클릭만으로 바이낸스 체인과 바이낸스 스마트체인의 크로스체인 유동성에 쉽게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브릿지는 어떻게 작동할까?

코인이나 토큰을 바이낸스 체인 버전으로 랩핑하는 것은 실제로 매우 간단합니다. 바이낸스 브릿지 서비스를 사용하면 네이티브 블록체인과 바이낸스 체인,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간에 암호화폐 자산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더(USDT)를 이더리움에서 바인내스 스마트체인으로 보내는 경우 바이낸스 브릿지는 이더리움 ERC-20에서 BEP-2 또는 BEP-20으로의 크로스체인 변환을 지원합니다. 이 랩핑된 코인이 공개주소(public address)의 실제 코인 또는 토큰으로 백업된다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바이낸스 브릿지 프로젝트는 ERC-20 및 TRC-20 크로스체인 전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ERC-20은 이더리움에서 사용되는 토큰 표준이고, TRT-20은 트론에서 사용되는 토큰 표준입니다. 참고로 BEP-2는 바이낸스 체인의 토큰 표준이고, BEP-20은 바이낸스 스마트체인의 토큰 표준이며, 투 체인의 기본 통화(네이티브 커런시)는 BNB입니다.

코인이나 토큰을 변환하기 위한 세팅만 완료되면 변환은 금방 되지만, 크로스체인(체인간) 변환을 실행하고 완료되는 데까지는 몇 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데 이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컨퍼메이션 시간에 달려 있습니다. 다시 말해 변환하려는 원래의 코인 또는 토큰의 블록체인이 혼잡 상태이거나 활동이 많은 시간에는 변환 프로세스에 소요되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수료와 관련하여, 바이낸스 브릿지 서비스는 별도의 변환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다만, 전환하려는 코인이나 토큰의 네트워크가 트랜잭션에 대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가스비 등이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계정이 필요한가?

바이낸스 브릿지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한 블록체인 지갑에서 다른 블록체인 지갑으로 변환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바이낸스 거래소 계정이 없는 경우에도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바이낸스 거래소 계정이 있는 경우에는 바이낸스 거래소 지갑에서 곧바로 해당 코인이나 토큰을 BEP-2 또는 BEP-20 자산으로 변환하여 즉시 출금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랩핑이나 변환을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페그인과 페그아웃이란?

페그인(peg-in) 기능을 사용하면 네이티브 블록체인에서 바이낸스체인 또는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토큰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원래의 블록체인에서 트랜잭션을 승인해야 되기 때문에 해당 체인의 지갑(메타마스크, 비트코인 지갑 등)이 필요합니다.

변환할 체인(바이낸스체인 또는 바이낸스 스마트체인)을 선택하고 수량을 선택하면 바이낸스 브릿지에서 해당 코인 또는 토큰을 입금해야 하는 주소를 생성하는데, 해당 주소로 전송을 완료하고 나면 바이낸스 브릿지에서 사용자의 바이낸스체인 또는 바이낸스스마트체인 주소로 동일한 수량의 랩핑 토큰을 보내게 됩니다.

반대로 페그아웃(peg-out) 기능을 사용하면 바이낸스체인 또는 바이낸스 스마트체인에서 랩핑되었던 토큰을 다시 원래의 네이티브 블록체인의 토큰 또는 코인으로 돌려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페그인과 페그아웃 기능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에는, 한 번에 많은 수량을 변환하기 전에 작은 수량으로 먼저 테스트를 해보는 것을 추천하며, 바이낸스 거래소 지갑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

바이낸스 스마트체인과 바이낸스 브릿지, 바이낸스 거래소 지갑에서의 입출금 서비스를 보고 있으면, 이더리움이 가장 대중화된 퍼블릭체인인 것을 인정하고, 이를 스무스하게 옮겨오겠다는 스마트한 전략이 처음부터 세워져 있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현존하는 후속 퍼블릭체인들 중에서 이더리움과의 호환성이 가장 좋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며, 덕분에 바이낸스 스마트체인의 성장 속도도 굉장히 빠른 것 같습니다.

BSC의 일드파밍에서 사용을 할 수 있는가, 바이낸스 대출에서 담보로 사용할 수 있는가 등이 해당 코인 또는 토큰을 보유하고 있는 기간 동안의 중요한 유틸리티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를 잘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계속해서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KR(원화거래 가능) 가입링크 (거래수수료10% 페이백 + 0.2BNB지급)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⑧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