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거래소/코빗(Korbit)

[Binance] 바이낸스KR 거래소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일전에 포스팅을 통해 소개드렸던 Binance.com과 오더북을 공유하면서도 원화 입금 및 거래가 가능한 최초의 바이낸스 클라우드 거래소 바이낸스KR이 오픈한지도 어느덧 5개월 정도가 되었습니다.

이미 바이낸스KR을 사용 중이신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혹시라도 아직까지 바이낸스KR에서 거래를 해보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개인적으로 바이낸스KR 거래소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드려보겠습니다.

#0. 들어가기에 앞서


현재 디지털자산(암호화폐)의 거래가 가능한 거래소들의 종류는 수십 개 이상이지만, 그 중 실제 거래량이나 투자자들의 관심도 등을 고려했을 때 주요 국내 거래소로는 업비트(UPbit), 빗썸(Bithumb), 코인원(Coinone), 고팍스(GOPAX)까지 총 4개로 요약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①보안성, ②거래의 편의성(거래량/모바일앱 등), ③상장된 코인 종류, ④원화 입출금의 편의성(사용가능한 은행) 등 여러가지 요소에 따라 투자자 각자의 주거래소가 나뉠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업비트, 고팍스, 바이낸스KR 3개가 다른 분들께 추천하기 가장 적합한 거래소가 아닌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바이낸스KR의 장단점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하게 다뤄보겠습니다.

#1. 바이낸스KR의 장점


① DeFi 토큰들의 빠른 상장

대외적으로 국내 대형 거래소들은 별도로 상장수수료를 받고 있지 않다고 홍보를 하고 있으나, 실제로 뒤에서는 유료 상장과 무료 상장을 구분하여 상장을 하고 있습니다. 유독 국내 거래소에서 DeFi 토큰들을 찾아보기 힘들었던 이유는 탈중앙화된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DeFi프로젝트들은 상장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정말 많은 종류의 DeFi 토큰들이 시총 500위권 아래에서 시총 100위권 내로 진입할 때까지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후오비 등에서는 적극적으로 DeFi토큰들을 줄지어 상장했던 것에 반해 국내 거래소에서는 유독 찾아보기가 어려웠죠.

Binance.com과 오더북을 공유하는 바이낸스KR의 경우에는 아직 국내 메이저 거래소들에 상장되지 않은 많은 종류의 DeFi토큰들의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Binance.com의 연동성

비단 DeFi토큰들 뿐만 아니라, 바이낸스 런치패드를 통해 Binance.com에 상장한 코인이나 바이낸스에서 많은 거래량과 함께 인기를 끌고 있는 토큰들의 경우에도 바이낸스KR에 빠르게 상장이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해외 거래소로 코인이나 USDT를 이동하는 것을 불편해하시는 분들이나 고객센터 문제 등으로 인해 해외 거래소의 이용을 꺼려하시는 분들께는 바이낸스KR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원화 입출금을 비롯하여 코인의 입출금의 경우에도 Binance.com에 못지 않은 빠른 지원속도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에는 해외 거래소로 투자금이나 코인을 이동할 때 바이낸스KR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③ 다양한 이벤트

최근에 바이낸스KR에서는 고래가 아닌 일반 투자자들도 얼마든지 당첨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들을 지속적으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ADA복권 이벤트, SXP복권 이벤트, WAVES 입금 이벤트 등 누구나 쉽게 참여가 가능한 이벤트들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소액으로 참여를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④ 원화 → USDT변환

DeFi에서 유동성을 공급하거나 일드 파밍, 토큰스왑 등을 자주 애용하는 유저에게는 USDT, USDC, DAI 등 스테이블코인으로 전환 편의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더불어 원화로 보유 중인 투자금의 일부를 해외거래소로 편하게 옮기고자 할 때 원화 → USDT변환 마켓을 찾게 되는데, 현재 국내 거래소 중에서 USDT로의 전환이 가장 편리한 거래소는 바이낸스KR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몇 번 언급한적 있는 것처럼 원화를 곧바로 USDT로 바꿀 수 있는 국내 거래소는 현재 GDAC과 바이낸스KR 2곳 뿐인데, 출금 시 사용자 편의성은 GDAC에 비해 바이낸스KR이 압도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⑤ 사용 중인 은행계좌 연결

업비트의 경우에는 케이뱅크에 반드시 가입을 해야만 이용이 가능하고, 빗썸의 경우에는 농협, 코인원의 경우에는 신한은행 계좌가 있어야 되는 반면에 고팍스와 바이낸스KR의 경우에는 특정 은행의 제한없이 사용 중인 은행계좌 연결이 가능합니다.

굳이 거래하고 있지 않은 은행의 신규 계좌를 만들 필요 없이도 거래소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큰 메리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바이낸스KR의 단점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바이낸스KR은 많은 장점이 있으나

① 원화(BKRW) 마켓의 부족

아무래도 바이낸스KR이 Binance.com과 오더북을 공유하는 시스템이다보니, BTC마켓이나 USDT마켓의 유동성과 거래가능한 코인의 종류는 매우 높은 편인데 반해, 별도의 원화마켓처럼 존재하는 BKRW마켓에는 현재 거래가 가능한 7개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나마도 스테이블코인이라고 할 수 있는 USDT와 BUSD를 제외하면 BTC, ETH, XRP, BNB, ADA까지 5개 밖에 지원이 되지 않는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러다보니 바이낸스KR에서 거래가 지원되는 다양한 코인들을 사고 팔기 위해서는 USDT나 BTC로 1차 전환을 한 뒤에 거래를 해야한다는 불편함이 있고 이에 따라 거래 수수료가 1번 더 추가로 붙게 된다는 점이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② BKRW의 리스크

바이낸스KR에서 BKRW는 바이낸스 체인 기반으로 발행된 토큰으로 원화와 1:1로 페어링되어 거래가 가능하도록 지원되고 있습니다.

BKRW는 거주지 정보만 등록해놓으면 언제든지 바이낸스KR에서 원화로 출금이 가능하지만, 완전히 온전한 의미로서의 원화가 아니다 보니 이에 대한 출금 리스크를 꺼려하는 분들도 제법 있으십니다.

개인적으로는 바이낸스KR을 국내 메이저 거래소에서 투자할 수 없는 토큰에 투자하거나, Binance.com을 비롯한 해외 거래소로 이동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어서 해당 리스크를 크게 느끼지 못하지만, 이 부분은 사용하시는 분에 따라 충분히 단점으로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3. 바이낸스KR 가입하고 BNB모으기


 

바이낸스KR 가입 링크 : https://www.binance.kr/account/signup?ref=7675321V

 

현재 바이낸스KR에서는 추천인 링크를 통해 친구가 바이낸스KR에 가입하고 10달러 이상만 거래해도 추천인과 피추천인 모두에게 0.2 BNB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위 링크는 제 추천인 링크인데, 해당 링크를 통해 가입하시고 10달러 이상만 거래를 하시면 약 6,000원 상당에 해당하는 0.2 BNB을 받으실 수 있으며 매번 거래수수료의 10%를 페이백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위의 가입링크로 가입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D

 

 

Binance.com 가입하기 (위에서의 Binance.kr과는 별도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거래수수료의 20%를 페이백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