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다양한 포트폴리오로 스마트하게 투자하는 방법 : Nested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이더리움, 폴리곤, BSC, 아발란체와 같은 다양한 EVM호환 레이어1 체인들 그리고 아비트럼, 옵티미즘과 같은 레이어2 체인들이 등장하면서 DeFi 생태계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나 많은 사람들에게 크립토 생태계는 너무나도 복잡한 세계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잡성은 끔찍한 사용자 경험으로 인해 새로운 투자자들이 들어오기 힘든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크립토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이든 그렇지 않은 사람이든 모두가 공정하게 돈을 벌 수 있도록 접근성에 대한 혁신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지금까지 어떤 플랫폼들보다 간단하고, 안전하며 참여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메커니즘으로 작동하는 분산형 포트폴리오 관리 및 적립식 투자 플랫폼 Nested Finance를 소개합니다.

 

Nested Finance란?

Nested Finance는 NFT기술을 활용하여 분산형 포트폴리오의 생성 및 관리, 카피 트레이딩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Ethereum, BNB Chain, Polygon, Avalanche, Arbitrum, Optimism까지 다양한 레이어1 및 레이어2 체인을 지원합니다.

크립토에 대해서 많은 지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은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크립토를 잘 모르는 지인들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따라올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크립토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은 자신이 팔로우 중이거나, 투자를 잘한다고 믿는 인플루언서 또는 트레이더들의 전략을 따라가며 보다 좋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한 포트폴리오당 최대 12개의 토큰으로 구성이 가능하며, 최초에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소유자는 언제든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자신의 전략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용자들은 자신이 팔로우하고 있는 좋은 리서처나 트레이더가 어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그 전략을 카피하여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누구나 다른 사용자들의 포토폴리오가 어떤지 확인할 수 있고 그 중에 좋아보이는 포트폴리오를 복제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이렇게 포트폴리오가 복제될 때마다 최초 포트폴리오 생성자는 로열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특성으로 인해 초보자들은 좋은 포트폴리오 전략을 배울 수 있고, 전문가들은 로열티 수익을 얻을 수 있으므로, Nested Finance는 단순한 DeFi가 아니라 모두가 윈윈하는 방식의 SocialFi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대상 NST 에어드랍 인센티브

Nested Finance에서 포트폴리오를 생성하고 지속적으로 적립식 투자를 진행하거나, 포트폴리오를 카피하여 투자를 하는 모든 사용자들은 매 주 단위로 진행되는 NST 토큰 에어드랍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에어드랍을 통해 배분되는 NST는 총 2,625,000개이며 포트폴리오의 전체 가치, 카피된 포트폴리오의 횟수와 가치, 포트폴리오 생성/관리/복제/예치 등의 모든 활동에 따라 1시간 단위로 스냅샷이 찍히고, 자신의 비율에 따라 보상을 받게 됩니다.

 

Nested 사용방법

만약 내가 각 체인별로 좋은 프로젝트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잘 알고, 지갑 사용법에 익숙하다면 직접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런 크립토 고수들의 경우 별도로 설명하지 않아도 스스로 잘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다른 유저들이 이미 구성해 놓은 포트폴리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간단히 설명합니다.

간단한 예로 제가 만들어놓은 아비트럼 기반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로 설명을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Nested

 

app.nested.fi

예를 들어 매 주마다 100달러씩 이런 식으로 6개의 토큰들(HOP, LYRA, MAGIC, GRAIL, GNS, PENDLE)로 구성된 포트폴리오 자체를 매수할 수 있는 건데요. 100달러를 구매하면 그 중 20%는 HOP토큰을 매수하고, 20%는 LYRA, 15%는 MAGIC, GRAIL, GNS, PENDLE 토큰을 매수하게 됩니다.

 

Nested

 

app.nested.fi

아니면 위 링크를 클릭해서 GMX, RDNT, VSTA, STG, GMD, MAGIC 등 주요 아비트럼 프로젝트 토큰들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투자하는 토큰들은 포트폴리오 구성비율만 동일할 뿐 모든 토큰이 내 지갑에 있는 것이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아비트럼 네트워크 지갑에 스테이블코인(USDT, USDC, DAI 등) 또는 ETH를 보유하고 있으면 소액으로도 다양한 토큰들에 보다 편하게 투자가 가능한 것입니다.

현재 Nested Finance 에는 트위터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이나 트레이더들이 만들어놓은 포트폴리오들이 체인별로 다양하게 있습니다. 크립토 구루들이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프로젝트를 눈여겨 보는지를 참고하기에 정말 좋으니 한 번쯤 이용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래는 제 개인적으로 장기적으로 수량을 모아가도 괜찮을 것으로 생각되는 토큰들로 구성해놓은 포트폴리오 예시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