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BNB체인

[에어드랍] BSC 도메인 네임 서비스 SPACE ID 등록하기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BNB Smart Chain 기반의 네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Space ID를 소개드립니다.

Space ID 팀에서 토큰 또는 에어드랍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한 바는 없으나, 올해 2~3분기 중에 토큰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며 네임 서비스를 등록한 홀더들 대상 에어드랍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됩니다

Web3 네임 서비스

블록체인 씬에서 네임 서비스의 원조 격이라고 할 수 있는 이더리움 메인넷 기반의 Ethereum Name Service의 ENS토큰 출시 및 흥행 이후에 BSC를 비롯한 대부분의 레이어1 체인들에서 네임 서비스들이 앞다투어 출시된 바 있습니다.

BSC(BNB Smart Chain)의 경우에도 여러 네임 서비스들이 출시되었으나 지금까지 이렇다 할 성과 또는 진전을 보인 프로젝트는 없었고, 요새는 Unstoppable Domains처럼 체인에 상관 없이 사용가능한 Universal Identifier 컨셉으로 조금씩 변하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이더리움이나 EVM호환 체인들의 지갑 주소는 그 체계가 너무 복잡해서 읽고 쓰고 외우기가 쉽지 않고 이에 따라 사람들이 읽을 수 있는(Human-readable) 주소 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긴 합니다.

다만, 과연 비싼 돈을 주고 도메인 네임을 사야하는 가에 대해서는 사람들마다 의견이 갈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낸스가 밀고 있는 SPACE ID

SPACE ID는 BNB Smart Chain기반으로 .bnb를 접미사로 하는 아이디를 사용할 수 있는 네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2022년 9월에 출시된 이후 등록된 도메인이 35만 개를 초과했으며 홀더 수는 15만 명에 이르는 등 굉장히 큰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이런 큰 성공의 배경에는 바이낸스 랩스에서 SPACE ID에 시드 투자를 진행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유명세를 탄 것이 큰 원인으로 작용했는데, 그렇다고 해서 지금까지 내놓은 프로덕트가 기존의 다른 네임 서비스 프로젝트들과 특별하게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찌되었든 기존에 다른 네임 서비스 프로젝트들과는 달리 꾸준한 개발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파트너사를 늘려가면서 BSC 생태계에서는 가장 큰 인지도를 가지는 도메인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에어드랍 가능성

SPACE ID는 현재 로드맵 상으로 올해 4분기에 SID DAO를 출시할 예정으로, DAO(탈중앙화자율조직)의 출범 전에 SID라는 거버넌스 토큰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SID토큰이 별도 에어드랍 없이 바이낸스 런치패드를 통해 독점적으로 출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으나 분명히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일정 부분 에어드랍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현재로서는 다음의 조건을 충족하는 사람들에게 에어드랍이 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SPACE ID 도메인의 경우 3~4글자로 등록하는 경우 비용이 매우 높은 편이나, 5자리 이상으로 설정하는 경우 비용의 큰 부담은 없으니 참여를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SPACE ID 등록 방법

SPACE ID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소량의 BNB를 보유하고 있는 BSC지갑이 있어야 하며 등록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위 링크를 통해 접속 후 원하는 계정명을 검색하고, available이라고 뜨는 경우 Register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등록기간(최소 1년)을 선택하고 Request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을 진행하면 끝납니다.

굳이 다계정을 할 것이 아니면, 4년 정도로 넉넉하게 설정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ENS의 경우에도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한 사용자에게 차등적으로 에어드랍이 지급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