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코스모스(Cosmos)

[Cosmos] Osmosis Superfluid Staking 출시 정보 정리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코스모스 생태계에서 Cosmos SDK와 IBC로 구동되는 최초의 탈중앙화거래소인 오스모시스에서 지분 증명 네트워크의 보안을 강화하는 동시에, 토큰의 유틸리티와 수요를 확장할 수 있는 Superfluid Staking을 출시하였습니다.

오시모시스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고, 오늘은 Superfluid 스테이킹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Superfluid 스테이킹이란?

Superfluid 스테이킹이란 LP포지션의 기반이 되는 OSMO 토큰을 추가적으로 스테이킹까지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보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유동성 공급과 스테이킹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대부분의 토큰들이 그랬던 것처럼 지금까지 오스모시스의 OSMO 토큰 홀더들은 OSMO를 스테이킹하거나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Superfluid 스테이킹을 기능을 이용하면 본딩된 LP토큰을 스테이킹을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굳이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필요가 없게 되는 것이죠.

현재 해당 기능은 ATOM/OSMO LP풀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주요 Q&A 정리

(Q1) 내 LP 포지션에 있는 OSMO토큰이 모두 스테이킹되나요?

 프로포절 157에 따라 최초의 Superfluid discount factor는 50입니다. SDF에 따라 ATOM/OSMO풀에 유동성 공급되어 있는 OSMO토큰의 50%만 스테이킹이 됩니다.

 

(Q2) Superfluid Discount Factor는 뭔가요?

→ LP포지션에 공급되어 있는 토큰 중 몇 퍼센트를 스테이킹에 활용될 수 있게끔 할 것인지에 대한 할인 계수입니다. 예를 들어 ATOM/OSMO에 각각 50달러씩 총 100달러의 유동성을 공급 중인 경우에은 50달러 x 50%인 25달러만이 스테이킹됩니다. SDF는 오스모시스 거버넌스를 통해 향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Q3) Superfluid 스테이킹 보상은 어떻게 받나요?

→ 일반 LP보상과 마찬가지로 자동으로 Osmosis 지갑으로 들어옵니다 (별도로 클레임을 해야 하는 일반 스테이킹과는 다릅니다)

 

(Q4) 모든 유동성 풀에서 이용이 가능한가요?

→ 현재는 ATOM/OSMO LP풀만 이용이 가능하며, 향후에 다른 풀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곧 다가올 Interfluid 스테이킹

Interfluid 스테이킹이란 LP포지션의 반대쪽, 예를 들어 ATOM/OSMO에서 ATOM토큰을 위한 인터체인 Superfluid Staking을 의미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Superfluid 스테이킹은 현재 오스모시스의 OSMO/ATOM LP 공급자만 이용이 가능하며 OSMO토큰만 해당이 되는데, 오스모시스 팀에서는 유동성을 다른 체인에서도 스테이킹할 수 있게 하는 Interfluid Staking에 대한 로드맵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이 출시되면 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다양한 유동성 풀에서도 Superfluid Staking을 이용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Superfluid Staking = Liquid Staking?

오스모시스에서 개발한 Superfluid 스테이킹은 일반적으로 스테이킹된 자산을 거래할 수 있도록 포지션 파생상품을 통해 유동성을 지원하는 Liquid Staking과 유사해보일 수 있으나, 자세히 살펴보면 오히려 Reverse Liquid Staking에 더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토큰화된 파생상품과 OTC(장외거래)를 이용하여 언본딩 기간 중의 유동성 묶임 및 리스크를 회피할 수 있도록 하는 Liquid Staking은 당초 설계 의도와는 달리 새로운 단일 실패 지점을 만들고 사용자들의 경험과 네트워크의 보안을 악화시키는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죠.

Superfluid는 이미 유동성을 공급하고 본딩 중인 토큰의 일부를 다시 네트워크 보안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참여자들에 대한 보상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동시에 네트워크의 보안을 높이는 2가지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바이비트(Bybit)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5% 할인) : 바로가기
⑤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⑥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⑧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⑨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
⑩ 후오비 글로벌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⑪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⑫ KuCoin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⑬ Gate.io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⑭ MEXC 가입링크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