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스팀

[STEEM] 2번째 스팀 포크체인 Blurt 그리고 Zapata 등장 예정

당초 7월 4일에 새로운 스팀 포크체인으로 런칭이 예정되어 있던 Blurt에도 이를 런칭하는 그룹 간의 의견차이가 발생하면서 Blurt와 Zapata라는 2개의 체인이 동시에 런칭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개의 새로운 스팀 기반의 포크체인의 차이라면 해당 체인을 주도하는 런칭 그룹, Steemit Inc의 스테이킹 수량 포함/제외여부, 다운보팅 없음 정도가 가장 큰 차이인 것 같네요.

 

거기에 더불어서 Zapata라는 체인은 나이지리아의 젊은 기업가들에게 활기를 불어넣는 것을 주 목표로 한다는 것을 밝혔는데, 런칭 전부터 특정 국가를 타게팅하고 있는 자세한 이유에 대해서는 잘 파악을 못하겠네요.

 

Blurt와 Zapata모두 이미 스냅샷은 우리나라 시간 기준으로 지난 5월 20일 13:58:48 경에 완료가 되었기 때문에 새로운 포크체인의 런칭 소식으로 인해 스팀 가격에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이나, 어찌되었든 개인 계정에 STEEM을 보유 중이었던 모든 커뮤니티 멤버들이 또 새로운 선택 옵션 2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Go Fork Yourself가 최근 스팀 커뮤니티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은데, 다운보팅의 폐지말고 뭔가 포크를 해서 새로운 체인을 운영해야 하는 차별적인 명분이 없다면, 이 또한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혀져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DeFi의 엄청난 성장과 함께 확실히 최근의 트렌드는 생태계와 체인들의 연결에서 엄청난 가치가 생긴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니, 하나의 스팀 커뮤티로 있었던 모든 사람들이 스플릿 대신에 서로 연결을 하면서 시너지를 내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을 더 많이 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바이낸스 거래 수수료를 20% 할인 받을 수 있는 VIP링크 (가입하러 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