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스택스(Stacks)

[Stacks] 스택스 확장 솔루션 Hyperchain 소개 (fka Subnet)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최근 들어 다양한 DeFi 프로토콜들의 출시와 NFT 마켓의 엄청난 인기와 함께 스택스 생태계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택스를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스택스 체인은 그 고유한 특성상 낮은 처리량과 매우 긴 블록타임을 가지고 있는 관계로 "트랜잭션 일으키고 잠을 자고 와야된다"는 농담이 나올 정도로 느리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스택스에서는 이더리움과 같이 레이어2 확장 솔루션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져 왔고 탈중앙성을 다소 훼손하더라도 훨씬 더 빠르고 높은 처리량, 짧은 대기시간의 특성을 가지는 하이퍼체인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참고] 여기서 설명하는 하이퍼체인(Hyperchain)은 지금까지 서브넷(Subnet)이라는 이름으로 언급되었으나 현재는 하이퍼체인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오늘은 스택스의 레이어2 확장 솔루션 하이퍼체인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Hiro 블로그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확장성 솔루션의 필요성

스택스 블록체인은 탈중앙화되고 비허가형 환경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프로토콜은 생태계를 탈중앙화하는 2가지의 필수 특성인 ①개방형 멤버십(누구나 채굴자가 될 수 있음)과 ②사용자 검증 가능성(누구나 스택스 블록체인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음)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키텍처로 인한 대표적인 부작용은 현재 스택스 체인이 높은 처리량과 짧은 대기 시간이 필요한 워크로드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얼마 전 2021년 12월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인기 있는 NFT 프로젝트의 출시와 함께 네트워크 혼잡현상이 발생한 바 있습니다. 현재 스택스 커뮤니티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분명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메인넷 출시 1년 만에 스택스는 비트코인에서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Web3 프로젝트가 되었습니다. 현재 스택스 생태계에는 확장성 솔루션이 필요하며 어느 정도의 절충안을 가진 옵트인 시스템을 만들어 개발자 및 사용자들에게 선택권을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Hiro팀에서는 "탈중앙성 원칙(decentralization axioms)"을 다소 느슨하게 하는 대신에 기존보다 1,000배 이상 향상된 capacity를 가진 솔라나급의 스택스의 레이어2 확장성 솔루션인 하이퍼체인(앱 전용 체인)을 오픈 소스 라이선스로 작업 중에 있습니다.

 

 

하이퍼 체인 : 스택스 확장 솔루션

하이퍼체인은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기존 스택스의 성능을 1,000배 이상 끌어 올려서 솔라나 급의 높은 처리량과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브넷이라는 이름으로 언급되었던 하이퍼체인은 이더리움의 레이어2 확장 솔루션인 아비트럼, 옵티미즘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자들이 자산을 하이퍼체인에 예치하여 보다 빠른 환경에서 앱을 이용하고, 언제든 보다 탈중앙화되고 안정된 스택스 메인넷으로 자산을 인출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하이퍼체인은 높은 처리량과 짧은 대기 시간이 필요한 워크로드를 위해 설계되었으며, 스택스 기반의 NFT 프로젝트, DeFi 프로토콜 등을 지금보다 훨씬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됩니다.

 

 

출시 로드맵

  • 상호작용(2022년 4월) : 사용자들이 테스트를 위해 로컬 인스턴스를 가동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하이퍼체인 블록을 스택스 체인에 커밋하고 스택스 체인에서 해당 커밋을 읽는 것을 지원합니다.
  • 입출금(2022년 5월) : 하이퍼체인 컨트랙트가 입출금 및 발행 등을 지원합니다.
  • 댑 테스트(2022년 6월) : MVP 출시 후 하이퍼체인에서 탈중앙화거래소(DEX), NFT 마켓플레이스 등을 출시하기 위한 사례 연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하이퍼체인 관련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깃헙 및 Hiro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바이비트(Bybit)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5% 할인) : 바로가기
⑤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⑥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⑧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⑨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
⑩ 후오비 글로벌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⑪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⑫ KuCoin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⑬ Gate.io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⑭ MEXC 가입링크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