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BNB기반의 DeFi 플랫폼 KAVA 리워드 이벤트 연기 공지

COSMOS 텐더민트 기반의 DeFi플랫폼이자 BNB토큰을 담보물로 제공하는 바이낸스 런치패드의 프로젝트로 꽤나 주목을 받고 있는 KAVA에서 BNB토큰을 담보물로 제공하고 스테이블코인인 USDX를 발행하는데 참여하는 토큰 홀더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리워드 이벤트를 연기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1. KAVA의 이벤트


KAVA는 코스모스 생태계의 DeFi 렌딩 플랫폼으로 BNB토큰 홀더들이 BNB를 담보물로 제공하고 스테이블코인인 USDX를 발행(mint)하는데 참여하면 52주에 걸쳐 3,848,000 KAVA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DeFi 자체가 핫하기도 하고, 바이낸스의 BNB토큰을 담보물로 사용하는 Cosmos생태계 최초의 DeFi라는 점 등으로 인해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관심을 받아왔었던터라, KAVA토큰의 가격도 저점 대비 2배 이상 상승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며칠 전 KAVA팀은 메인넷을 런칭하고 Cosmostation월렛, Frontier월렛을 통해 BNB토큰 홀더들이 USDX를 발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었으나, 몇가지 문제가 발생하면서 이벤트를 연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참고적으로 연기된 일정은 2020년 7월 1일입니다.

 

 

#2. 문제의 상황


KAVA시스템의 상태에 따라 파라미터를 빠르게 조정하기 위해 구성된 Kava Stability Committee에 BNB유저들을 위한 USDX발행 리워드를 통제할 수 있는 on/off 권한을 위임하는 것이 생략된 것이 이벤트를 연기하게 된 가장 주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물론 해당 권한의 경우에는 거버넌스 투표를 통해 컨트롤이 가능하기 때문에 치명적인 문제라고 볼 수는 없으나, 해당 온체인 거버넌스를 통한 조정에는 2주의 시간이 걸린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보다 더 치명적이었던 문제 중 하나는, CLI를 사용할 줄 아는 유저가 Kava-3 런칭 후 2시간 만에 대량의 BNB를 담보물로 제공하면서 USDX의 부채한도(debt limit)를 마감시켜 버렸고 이에 따라 대부분의 일반 BNB토큰 홀더들이 USDX발행 리워드 이벤트에 참여하지 못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일반 사용자들은 Cosmostation 월렛이나 Frontier월렛을 통해서 참여가 가능한데, 해당 써드파티 월렛들이 Kava-3 지원 업데이틀 완료하기 전에 모든 참여 한도가 꽉 차버린 관계로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들은 이벤트에 참여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3. 향후 계획


카바팀에서는 USDX Minting Rewards의 이벤트 시작 일정을 2020년 7월 1일로 연기하고, 많은 지갑들이 Kava-3 지원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한 다음 Kava Stability Committee에서 USDX 부채한도를 상향한 후에 다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미 소수의 BNB고래가 4만 개 정도의 BNB를 스테이킹 해버린 상황이라 BNB Yield도 103% 대부터 시작할 것 같고, 일반 사용자들이 다들 참여하기 시작하면 대략 15~31% 사이로 수익률이 결정날 것 같네요. 혹시라도 BNB토큰을 보유 중이신 분이라면 Cosmostation월렛이나 Frontier월렛 사용법을 미리 익혀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바이낸스 거래 수수료를 20% 할인 받을 수 있는 VIP링크 (가입하러 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