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알고랜드(Algorand)

[Algorand] 주목해야 할 알고랜드 기반 프로젝트 소개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얼마 전 스택스(Stacks) 기반 프로젝트 소개 포스팅에서 소개드렸던 것처럼 개인적으로 솔라나, 루나, 아발란체, 팬텀에 이은 레이어1 체인 중에서 스택스, 알고랜드, 니어, 셀로 등에 다음 모멘텀이 올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Stacks] 주목해야 할 스택스 기반 프로젝트 소개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최근 블로그에 스택스(Stacks)와 알고랜드(Algorand), Layer2 카테고리를 새롭게 추가하였습니다. 최근에 이더리움 외 레이어1 체인이라고 할 수 있는 솔라나, 루나, 아발란

dcrypto.tistory.com

특히나 꽤 오랜 시간 동안 그랜츠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인큐베이팅해왔던 알고랜드는 최근 들어서 출시가 되었거나 테스트넷 단계에 들어선 프로젝트들이 하나둘씩 나오기 시작하고 있는 만큼 알고랜드 생태계가 실제로 움직이며 ALGO토큰의 쓰임새가 다양해지는 시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본 포스팅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관점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들을 소개드리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의 권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님을 명확히 밝힙니다. 투자 전에는 반드시 프로젝트 관련 정보를 잘 찾아보시고 투자 여부를 스스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1. Yieldly Finance

Yieldly Finance는 알고랜드 기반의 최초 DeFi 프로토콜로 특수 목적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ASA 토큰의 스테이킹 및 보상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여기서 ASA는 Algorand Standard Assets의 줄임말로 이더리움의 ERC-20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난 2021년 5월 21일에 TrustSwap 런치패드를 통해 1 YLDY = 0.002달러의 가격으로 IDO가 진행된 바 있으며, 현재는 약 10배 정도 상승한 0.02달러에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무손실 복권 추첨 시스템, NFT Prize 게임, 이더리움 브릿지 등의 기능을 지원하며 ALGO 스테이킹을 통해 YLDY 토큰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Algofi

Algofi는 알고랜드 블록체인 기반의 디파이 머니 마켓 렌딩 프로토콜입니다. 현재 테스트넷 단계에 있으며 2021년 4분기 중에 알파 버전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기본적으로 ALGO를 비롯하여 USDC, YLDY, BANK 등의 ASA까지 지원하며 사용자들은 자산 예치 및 대출(차입) 활동을 통해 Algofi를 이용하여 프로토콜의 거버넌스 토큰인 BANK 토큰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Algodex

Algodex는 그 이름에서 예상할 수 있는 것처럼 알고랜드 기반의 탈중앙화거래소(DEX)입니다. 다양한 ASA 토큰들의 거래를 지원하며 Algofi와 마찬가지로 현재 테스트넷 단계에 있고 2021년 4분기 중에 퍼블릭 런칭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퍼블릭 런칭 전에 토큰 정보 및 에어드랍 정보 등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4. Tinyman

Tinyman은 알고랜드 기반의 자동화 마켓 메이커(AMM) 프로토콜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니스왑, 팬케이크스왑의 알고랜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타이니맨은 커뮤니티 기반의 프로토콜로 향후에 DAO의 형태로 운영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 역시 현재 테스트넷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5. Opulous

Opulous는 음악 산업에 탈중앙화금융을 도입하여 아티스트의 펀드레이징을 지원하는 최초의 음악 저작권 관련 NFT 플랫폼입니다. 파트너사로 r3, DITTO, 썸씽, Binance NFT 등이 참여하였으며, DeFi 대출 시스템 및 펀드레이징 시스템과 NFT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방식의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Opulous의 OPUL 토큰은 오늘(9/23) Kucoin 거래소와 Gate.io 거래소에 상장이 되었으며 유니스왑과 팬케이크스왑에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DeFi 관련 프로젝트 이외에도 아래와 같이 알고랜드 블록체인 기반의 NFT 마켓 플레이스 프로젝트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프로젝트들과 관련해서는 별도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없어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6. AB2 Gallery

7. ZestBloom

이 외에도 별도의 포스팅을 소개드린 적 있는 AlgoMint나 이더리움 등 다른 퍼블릭 체인에서 이미 운영되고 있는 DeFi 프로토콜들도 알고랜드 생태계와의 연결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알고랜드 생태계를 이용해보시려면 My Algo를 이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리며, 많은 프로젝트들이 테스트넷 단계에 있으니 여유를 가지고 하나씩 직접 테스트넷에서 만져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바이비트(Bybit)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5% 할인) : 바로가기
⑤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⑥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⑧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⑨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
⑩ 후오비 글로벌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⑪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⑫ KuCoin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⑬ Gate.io 가입링크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