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이오스

[EOS Inside] 블록원과 EOS에 대한 FUD 바로잡기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최근에 비트코인의 횡보장 속에서 시총이 높은 알트코인들의 가격 또한 큰 변동이 없이 움직이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유독 상승률이 낮았던 알트코인으로는 리플, 비트코인캐시, 라이트코인, 이오스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특히 저점 대비 가격 상승폭이 많이 낮았던 EOS의 경우에는 여러 크립토 미디어와 커뮤니티에서 FUD소식이 많이 퍼지고 있는데요.

 

이더리움과 이오스에서 모두 개발을 해본 레딧의 유저 ETHfan234가 EOSIO와 EOS의 현재 상황, 경쟁 프로젝트 등을 꽤나 객관적으로 비교정리한 글을 올렸습니다.

 

이를 개인적으로 번역한 글을 공유합니다. 일부 의역과 내용이 추가된 부분들이 있으니, 원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원문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EOS의 가격이 제법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더라도 댄 라리머와 브렌단 블루머가 사기꾼들이라고 손가락질 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블록원은 몇 주 단위로 최신 릴리즈를 배포하면서 지속적으로 EOSIO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으며, EOS 메인넷은 지난 주에 4,500 TPS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블록원과 EOSVC는 지속적으로 EOSIO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스타트업 프로젝트들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데, EOSIO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회사들은 유동성, 보안성, 투명성, 탈중앙성 측면에서 가장 좋은 EOSIO 블록체인을 활용하고자 한다면 EOS메인넷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OS메인넷에는 훌륭한 개발 진척사항과 디앱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Vigor, DAPP Network, Sense chat, Chirp, PredIQt, deWeb, EOS Options, PixEOS 등은 개발자들이 EOS 메인넷을 매력적으로 느끼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들입니다.

 

다른 경쟁 프로젝트들의 현 상황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해 봅시다.

 

 

(1) 카르다노

카르다노(ADA)는 Shelly를 시작했으나 실제 메인넷을 런칭하기 전에 아직도 2단계를 더 거쳐야 합니다. 카르다노는 아직까지 테스트넷 단계에 있기 때문에 디앱이나 실제 트랜잭션이 존재하지 않으며, 메인넷의 실제 스트레스 테스트도 진행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2) 이더리움

이더리움의 2.0은 당초 로드맵보다 지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더리움 재단의 총괄 개발자는 이더리움 2.0을 내년(2021년) 봄 쯤에나 런칭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DeFi의 확장성 문제 해결을 목표로 새롭게 런칭하는 아발란체(AVAX)의 경우는 지난 주 퍼블릭 세일이 시작되기 전에 대규모의 디도스 공격을 받으며 토큰 세일 일정을 연기해야만 했습니다.

 

(3) 체인링크

체인링크는 매우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그러나 이에 못지 않게 EOS생태계에서 개발 중인 DAPP Network 또한 EOS 네트워크의 역량과 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프로젝트입니다.

 

 

(4) 테조스

테조스는 아직까지 법적 분쟁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남아 있으며 실질적인 디앱이 없고, LPoS(Liquid Proof of Stake)를 통해 거버넌스의 문제를 해결했다고 주장하지만 아직까지 테조스의 거버넌스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거대한 실체가 현존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높은 인플레이션율은 토큰의 가치를 훼손하는 주요한 잠재 위험요소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왜 개발자들이 EOS에 뛰어들고 있지 않을까요?

이는 바로 마케팅과 돈의 문제 때문입니다. EOSIO의 기술 그 자체는 매우 우수합니다. 저는 이더리움과 EOS 모두에서 직접 개발을 해 보았으며 EOSIO의 보다 나은 기술을 직접 경험해보았습니다. 사실 중요한 포인트는 아직까지 블록체인은 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 기술인 AWS나 Azure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더 빠르고 더 큰 확장성을 갖추기에는 멀었다는 점입니다.

 

(1) 마케팅의 문제

EOSIO의 마케팅에 조금 더 힘을 주어야 한다는 점에는 공감하지만, 그와 동시에 정말 시의 적절한 시기에 EOSIO 소프트웨어의 모든 출시 준비가 끝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현재 블록체인 기술의 황금기가 왔을 때 즉각 채택가능한 수준으로 준비된 블록체인은 없습니다. 이더리움도 카르다노도, 테조스도, 체인링크도 다른 상위 20위권에 있는 모든 블록체인들이 다 마찬가지입니다.

 

블록원은 실체가 없음에도 마치 무언가가 있는 것처럼 허위 광고를 하는 다른 크립토 프로젝트들처럼 EOS의 마케팅에 쓸데없는 돈을 낭비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돈의 문제

개발자들은 이더리움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벤처캐피탈 업계의 큰 손들이나 컨센시스, 이더리움 재단 등에서 자신들의 프로젝트에 펀딩을 지원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더리움 개발자들은 어설프고 허접한 아이디어를 가지고도 펀딩을 지원받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반면에 블록원은 프로젝트에 지원함에 있어 전혀 관대하지 않습니다. 어떤 프로젝트가 신청을 할 수 있는지부터 굉장히 구체적인 지침과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블록원에 수백만 달러를 투자했던 디앱들이 하나 둘씩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에브리피디아의 PredIQt, Sense Chat, Upland, Mythical Games의 블랑코스, Wordproof 그리고 VOICE를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컨센시스는 지난 18개월 동안 2차례에 걸쳐 개발 인력을 감원해야만 했습니다. 직원의 30%를 줄였죠. 그 반면에 블록원은 지속적으로 직원들을 채용하고 있으며 아시아와 미국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4개 지사에 총 300명 이상의 개발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여 바이낸스에 가입하시면 거래수수료의 20%를 페이백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가입하기 (아래의 배너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