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LUNAtics에서 Lunatic이 될 때까지를 되돌아보며

암호화폐 투자를 시작한지 햇수로 6년차인데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길 수 있는 지난 시간 중에서 이번 일주일이 가장 지옥같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2018~2020년의 하락장을 온 몸으로 체험하며 나름 멘탈 훈련이 잘 되어 있다고 생각했지만 한 동안은 멘탈 회복이 쉽지는 않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네요.

 

먼저 혹시라도 그 동안 제 글을 보시고 루나 또는 루나 관련 댑토큰들에 투자를 하셨다가 피해를 보신 분들이 계시다면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리고 싶습니다. 한 걸음 떨어져서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봤다면 충분히 예측이 가능했던 최악의 시나리오와 여러 리스크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하지 못한 것은 온전히 제 잘못입니다. 죄송합니다.

 

겨우 정신을 좀 차리고, 다시는 이런 참사의 한가운데에 있지 않도록 제 스스로의 거울을 다시 한 번 보고 반성하기 위해 그리고 똑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몇 글자 끄적여봅니다.

혹시라도 모를 추가적인 피해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의 테라 관련 글들은 모두 내렸습니다

 

탈중앙화된 생태계에는 탈중앙화된 스테이블코인이 필요하다는 테라의 슬로건에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고, 분명한 테마와 목표를 가지고 개발이 진행되는 점, 차이 카드라는 현실에 사용가능한 실제 프로덕트의 출시를 보며 어느 정도의 확신을 가지고 LUNA 투자를 시작했었습니다. 워낙 토큰 런칭 후 계속되는 크립토 베어 마켓 분위기의 한 가운데이기도 했고, 꽤 오랜 시간 모아온 덕분에 참 운이 좋게 소위 낮은 가격에서 많은 수량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TA에는 재주가 없다는 것을 스스로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암호화폐 투자를 시작할 때부터 장기적으로 수량을 모아가는 투자 방식을 선택했고, 덕분에 특히 LUNA에서 엄청난 (미실현) 수익을 얻을 수 있었네요.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몇 가지 강력한 위험 징후가 나타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그대로 인지하고 받아들이지 못했던 것, 리스크 관리에 소홀하며 방만하게 생각했던 것이 결과적으로 비극을 초래한 원인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 마이너스 예대마진으로는 실현불가능한 수준의 이자율을 지급하던 재원은 전형적인 폰지방식으로 설계됨
  • 이자지급 재원은 이미 고갈된 바 있고, 다른 보완방식 없이 계속 고갈되어 가고 있었음
  • 그 와중에 더 높은 이자를 지급하겠다는 라이벌 카피캣이 등장하며 잠재적 이탈 유동성 증가
  • 1달러 페깅이 상방 캡이 되는 알고 스테이블코인의 무기한 선물은 숏 포지션을 잡지 않을 이유가 없음
  • 대표의 오너 리스크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었음 (다른 프로젝트 비하, 문제점을 지적하는 사용자 비난, 1년 뒤 가격을 가지고 베팅 내기 등)
  • 공격을 받을 경우 취약점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과도하게 공개 (LFG의 비트코인 보유 수량, 커브 풀 유동성 일시 제거 등)
  • 거래소의 UST 현물 및 선물 상장은 방어해야 할 곳이 더 많아지는 취약 요소로 작용 가능
  • Death Spiral이 일어났을 때 발생가능한 스노볼 이펙트

 

한 체인 생태계 내에서의 포트폴리오 분산은 절대적으로 분산 효과가 없고, 실제 현금이 아닌 크립토(스테이블코인) 형태의 보유는 현금화가 아니며, 포트폴리오 비중 조절은 최초에 세워놓은 원칙에 따라 기계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 떨어지는 칼날은 일단 피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 모든 것들을 다 지키지 못했습니다.

 

냉철한 관점과 자세를 유지하시며 여러가지 가설을 세우고 리스크 관리를 하며 빅쇼트 플랜을 준비하셨던 분의 글을 읽어보면서 얼마나 스스로가 지식과 경험이 부족한지를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었네요.

 

최근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내용들을 보고 있자면 2가지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카리스마 리더십을 보여주려했던 것이든, 초심을 잃었던 것이든) 도권의 건방이 심해졌던 어느 무렵부터 TFL과 LUNAtics(루나 투자자들)에게는 적이 참 많아졌던 것 같은데요, LUNA 또는 UST를 들고 있다가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겪게된 분들이 조롱이나 놀림의 대상이 되지는 않으면 좋겠습니다.

 

정작 잘못을 하고 백 번 엎드려 사과를 해야하는 주체는 이미 엄청나게 배를 불리고 어딘가로 숨어 버린 반면에, 선량한 구성원들이 고통을 받아야 하는 상황은 참 답답하고 고통스러운 부분이네요.

 

모두가 다같이 디지털자산에 투자를 하는 누군가의 부모이자 반려자, 자녀이자 이웃이고 충분히 감당하기 벅찬 큰 고통을 느끼고 계실겁니다. "나도 루나 좀 사봤어 힘 내, 그러게 이런 폰지 설계된 것을 왜 몰랐어, 누군가 폭풍 거지될 때 나는 따리로 개이득" 이런 말들이 더 큰 고통이 될 수 있습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여기저기서 너무나 안타까운 소식들도 들리고 있고 막대한 자금을 투자했던 개인들과 VC, 테라에서 프로젝트를 운영했던, 그리고 운영을 준비 중이던 많은 분들께도 2차, 3차 피해가 발생 중인데 이는 암호화폐 투자 중인 우리 모두가 같이 감당해야 되고 감당하게 될 것들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번 루나발 디지털자산 리먼 브라더스 사태가 "암호화폐는 역시 사기다" 또는 "사기꾼과 투기꾼들이 가득한 곳이다"는 잘못된 프레임으로 다시 갇히면서, 가뜩이나 어려운 매크로 분위기 속에서 디지털 자산 시장과 해당 산업 종사자들이 더욱 어려운 상황에 처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무언가를 선택하고 무언가는 포기할 수 밖에 없는 불구덩이 속에서도 Do Kwon은 자신의 체면과 품위도 내려놓지 못했고 결국 골든타임을 놓쳐버린 Terra는 Theranos로, Do Kwon은 Bitkwonnect와 Kwontitative Easing이라는 치욕스러운 별명만 남기게 되었고, 선량한 구성원들은 치유불가능한 고통 속에 남게 되었습니다.

 

이미 너무 늦었지만 더 늦기 전에 지금이라도 자신이 그토록 좋아하던 트위터를 통해서라도 자신의 잘못된 언행과 판단으로 모멸감을 느낀 사람들, 그리고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에게 진심을 담아 사죄를 했으면 좋겠네요.

 

다시 한 번 제 글들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 올립니다. 

  • 디오니즘 2022.05.13 19:43

    저도 루나 생태계 코인들의 가치가 0으로 수렴한 것을 보니, 마음이 아프고 투자에 대한 후회도 남지만..
    디온님의 크립토 인사이트 덕분에 얻은 크립토 투자에 대한 자신감으로 다시 시작해보려합니다.
    크립토시장 이제 시작입니다.
    무궁무진한 미래가 남았다고 생각해요.
    앞으로도 귀중한 크립토인사이트 계속 공유 부탁드리며,
    일단 한 주 푹쉬시고 다시 힘차게.. 가즈아~

    • Favicon of https://dcrypto.tistory.com BlogIcon 디온(dONΞ) 2022.05.17 12:18 신고

      디오니즘님 말씀 감사합니다. 크립토 투자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는 말씀이 정말 많은 힘이 되네요. 정말 여러모로 마음이 아프고 힘든 순간이지만, 같이 잘 이겨내보시죠!

  • Favicon of https://gogo-apa.tistory.com BlogIcon JH:L 2022.05.13 21:01 신고

    글 마니 챙겨보면서 크립토 정보들 따라가기도 하고했는데.
    루나 사태는 진짜 안타깝네요. 저도 청산당하고 이러면서 좀 멍하더군요.
    이제쫌 제대로 실감이 나는것같습니다. 루나는 끝났지만 우리 인생은 살아남았으니깐
    다시 잘충전했다가 다시 새출발해야죠. 힘내세요!

    • Favicon of https://dcrypto.tistory.com BlogIcon 디온(dONΞ) 2022.05.17 12:19 신고

      JH:L님 말씀 감사합니다. 아직까지도 잘 받아들여지지 않기도 하지만 이 또한 잘 감당해내야겠지요. 여러모로 힘든 시기이지만 다시 다가올 기회를 잘 잡기 위해 같이 힘내보시죠!

  • ㅇㅇ 2022.05.14 10:43

    윗분은 말씀이 지나치시네요 정작 사건의 원흉이 된 당사자들보다도 더 힘들게 말씀 주시는 것 같은데요..
    항상 좋은 글 작성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투자는 본인 판단인거죠..

  • Favicon of https://ddddd1234.tistory.com BlogIcon usercrypto 2022.05.14 16:36 신고

    디온님 그리고 여러분들 우리 힘냅시다

  • jw 2022.05.15 20:18

    항상 좋은 글로 험난한 크립토 투자의 등대가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가 재충전하여 디온님과 함께 한단계 성장한 크립토 투자자로 거듭나시자구요^^

  • Favicon of https://knowledgeisfree.tistory.com BlogIcon 예지력 2022.05.16 13:31 신고

    디온님 같이 힘냅시다.. 항상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해요.

    • Favicon of https://dcrypto.tistory.com BlogIcon 디온(dONΞ) 2022.05.17 12:25 신고

      예지력님 안녕하세요. 이렇게 또 찾아와주시니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올려주시는 글들 저도 정말 감사한 마음으로 잘 읽었습니다. 예지력님도 같이 힘내주십시오!!

  • Favicon of https://cryptostudy.tistory.com BlogIcon 유니콘1 2022.05.17 19:38 신고

    반드시 시장에 되갚아줄겁니다... 우리 모두 화이팅

  • 마켓 2022.05.18 00:02

    불현듯, 피해를 입진 않으셨으려나.. 걱정스런 마음에 오랜만에 들어오게 되었네요.
    언제나 변함없이 크립토인들에게 길을 제시해주셔서 늘 감사한 마음입니다.
    자주 눈에 띄진 않지만.. 저처럼 어디에선가 디온님 글에 감사하고 응원하는 사람이 많다는 걸
    기억해주시고 힘내셨으면 합니다.